① 한국어 도우미란 = 봉사하는 ‘민간 외교관’
소개받은 유학생이 학교 활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활동 등을 하게 된다.
- 학교생활 지원(수강신청, 학점 관리, 강의실, 도서관, 보건소, 장학금 안내 등)
- 한국생활 지원(은행업무, 길 찾기, 방 구하기, 휴대폰 구입, 편의시설 안내, 버스 노선 알려주기 등)
- 한국어 학습 지원
- 한국 문화 소개
② 한국어 도우미의 장점
- 봉사와 배려정신을 배울 수 있다.
- 다양한 문화 교류를 통해 폭넓은 시각을 확보할 수 있다.
- 중국, 몽골, 우즈베키스탄, 일본, 베트남, 러시아 등에서 온 유학생과 의사소통하면서 현장감 있는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.
- 사회봉사 학점 인정과 함께 경력증명서(수료증)를 발급받을 수 있다.
③ 도우미 활동 준수사항
- 만남 후 ‘도우미 일지’ 작성하기.
- 만남은 일주일에 반드시 2번 이상이어야 함.
(기간 : 3~6월 또는 9~12월 , 총 13주, 26회 만남. 반드시 20회 이상은 만나야 함) - 총 3회의 ‘도우미 전체 모임’(오리엔테이션, 중간고사, 기말고사)에 반드시 참석한다.
④ 활동 유형(친해지는 활동 유형들)
- 회화책 구입 : 예)중국인 - 한국어와 중국어가 같이 표기된 ‘한국어 회화책’ 구입.
- 친구와 친구들 연결해 주기.
- 공통 관심사 이끌어 내기.
- 메일, 메신저, 싸이월드 등을 소개(일촌 맺기).
- 함께 할 수 있는 운동(축구, 야구, 등산 등) 하기.
- 동아리 소개.
- 게임하기.
- 병원, 도서관, 서점 등 같이 가주기.
⑤ 유학생을 만날 때의 유의점
- 문화의 차이를 잘 파악한다.
- 지나치게 사적인 질문은 피한다.
- 높임말, 반말 등의 사용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잘 이해한다.
- 동사의 변형을 이해하지 못하면 기본형으로 말한다.
- 되도록 약속을 지킨다.
※ 진정한 친구로 남을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자세, 진실한 자세 필요.
⑥ 성적 평가
- 평가요소
ⓐ 기본(예비)교육 참석 여부.
ⓑ 활동일지 제출여부(실습 기간 동안 작성하여 1,2분기 총 2회 제출)
ⓒ 중간, 기말 평가 모임 참석 여부.
※ ⓐ∼ⓒ까지 종합하여 P, F로 평가한다.
* 한국어 도우미 홈페이지 /koreanhelp